
꼭, 알아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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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의 상품
생명보험상품은 형태가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으로 일반 유형상품(예: TV, 자동차등)과 달리 구매에 따른 효과를 곧바로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생명보험에 대한 보험가입자의 이해가 필요하며 보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이해도가 생명보험 가입에 영향을 줍니다. -
미래지향적 상품
구입 즉시 효용을 느끼는 제조상품에 비해 생명보험상품은 사망, 상해, 질병, 만기, 노후 등 장래 보험사고 발생시점에서 효용이 인식됩니다. -
장기효용성 상품
일반상품의 경우 물품의 인도와 대금의 납입이 동시에 이루어져 상품의 구입 즉시 계약이 소멸되는 반면, 생명보험상품은 짧게는 수년, 길게는 종신 동안 계약의 효력이 지속됩니다. -
예정기초율에 의해 가격결정
제조업체 상품의 가격은 제조원가에 목표이윤을 부가하여 책정하거나 (경영학적 입장), 수요공급의 원리에 의해 결정합니다. (경제학적 입장)그러나, 생명보험 상품은 예정사망률, 예정이율, 예정사업비율 등 예정기초율을 토대로 수입과 지출이 상등되도록 가격 산출 따라서, 생명보험의 가격은 제조업체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직적이거나 비탄력적입니다. -
가입절차가 필요한 상품
생명보험 상품은 장래의 위험과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상품으로 가입자에게 적정상품을 권유하고 상담할 수 있는 설계조직이 필요하고, 역선택을 방지하고 완전한 상품판매를 위해 가입 전 알릴 사항, 진단 및 심사 등 여러가지 절차를 거쳐야 판매가 이루어지는 상품입니다. -
종합생활설계 상품
생명보험상품은 계약자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필요한 위험보장 및 재정설계를 통해 노후를 대비 하고 가족에게 안정된 미래를 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알아야 할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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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개발
생명보험상품은 인간의 생명과 신체를 보험의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 즉, 대수의 법칙, 수 지상등의 원칙 등을 기초로 하여 개발, 판매합니다.생명보험상품은
일반적으로 주계약과 특약으로 구성주계약
보험상품의 특성에 따라 기본이 되는 중심적인 보장내용 부분인 주보험에 의무적으로 특약을 부가하여 상품을 설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주보험과 의무 부가 특약을 합쳐 주계약이라하며, 그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특약
특약은 특별보험약관의 준말로 주계약에 계약자가 필요로 하는 보장을 추가하거나 보험 가입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주보험의 보장을 보완하는 계약입니다.원칙적으로 주보험 자체만으로도 보험계약이 성립할 수 있으나 다수의 보험계약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따라서, 계약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약을 개발하여 주보험에 부가하여 판매합니다.특약의 종류
특약의 종류: 구분, 내용 구분 내용 보장을 추가/확대하기 위한 특약 암보장특약, 성인병특약 등 질병관련 특약 김은재해사망특약, 휴일재해보장 특약 등 재해 관련 특약하 기타입원특약, 수술 특약 등 가입자 편의를 위한 제도성 특약 건강우대특약, 선지급 서비스 특약 연금전환특약 등 -
상품의 분류
생명보험상품은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우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데 생명 보험상품의 기본적인 형태는 주보험을 기준으로 생존보험, 사망보험, 생사혼합보험의 세가지로 분류합니다.다만, 최근에는 종합보험 성격의 상품이 많이 개발되어 일률적 기준에 의한 상품분류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
생명보험상품은 또한 상품의 성격 및 고객의 보험가입 목적에 따라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분류합니다.